• 해외마케팅
  • 국가정보
  • 일반정보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일반정보

비즈니스정보

• 상관습 및 거래 시 유의사항

라오스 기업은 일부 국영기업을 제외하고는 비즈니스 경험이 적고 특정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회사가 많지 않으므로 초기주문(Trial Order)은 소량이 일반적이다. 대금결제 방식으로는 L/C 보다는 T/T 거래가 일반화되어 있고, 선금과 바이어 물건반입 및 검사 후 지급 비중은 양자간 협의로 결정한다.

라오스 바이어들은 가격에 민감하여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강조하더라도 경쟁사 대비 고가일 경우 수출이 어려운 경우도 많다. 마음을 평안하게 다스리는 것을 중요 가치로 여겨 바쁜일상이나 스트레스에 익숙하지 않다. 너무 적극적인 업무추진은 역효과를 부른다. 라오스의 기업들은 회사의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꺼려한다. 또한 영어로 의사소통이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역을 대동할 것을 권고한다.

라오스의 기업들은 회사의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꺼려한다. 한국의 경우 회사의 자본금, 종업원 수, 연간 매출액 등에 대한 자료들이 일반적으로 공개가 되어 있지만, 라오스의 경우 회사에 대한 정보공개는 드문 편이다. 대표적인 예로 라오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재무제표 공개를 하지 않고 있으며, 라오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업체는 3개사 뿐이다.

적절한 선물은 라오스와의 비즈니스에 플러스 요소가 된다. 라오스 진출 한국 기업은 라오스에서 가장 선호되는 비즈니스 선물로 ‘홍삼’을 꼽는다. 또한 상류층에서 인기있는 스포츠인 골프 관련 용품도 좋다. 라오스에서는 발을 천하게 여겨 이와 관련된 선물은 피해야 하며, 거북이, 손목시계 또한 죽음과 단절을 의미하기 때문에 선물하지 않는다.

해당정보 다운로드
• 출장 시 유의 및 참고사항

라오스는 기본적으로 건기와 우기, 두 개의 계절을 가지고 있다. 우기는 5월부터 10월로 습도가 60~70%에 이를 정도로 상당히 높으며 비가 그친 한낮의 온도는 30℃ 후반대를 웃도는 경우도 많다. 11월부터 3월 초까지 지속되는 건기는 두 기간으로 다시 나뉜다. 11월부터 2월까지는 추운 건기, 3월부터 4월까지는 더운 건기로 볼 수 있다.


-차량 및 국내항공 이용-
라오스 현지인들의 주요 교통 수단은 오토바이이나, 소득 수준 향상과 함께 해마다 차량 등록이 15%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발전과 더불어 대형 트럭들의 운행도 많은 편이다. 오토바이를 포함한 라오스 전체 차량은 약 250만 대이며 비엔티안에만 69만 2,000대가 도로를 누비고 있다. 출퇴근 시간대는 교통 혼재가 심각해 매우 무질서하기 때문에 외국인이 현지에서 직접 차량을 운행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해당정보 다운로드
• 출입국 및 비자제도

라오스 국제공항을 통한 출입국과 태국,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등 주변국과의 국경을 통한 육로 출입국에 있어 라오스 정부는 별도의 규제를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최근 관광객과 물류 이동이 급속도로 증가한 비엔티안-농카이(태국)를 잇는 국경 검문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도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ㅇ 국경 검문소에 자동개폐장치를 설치해 여행객이 국경 통과수수료를 카드로 납부
ㅇ 징수 카드는 개인정보가 내장된 라디오 주파수 신분확인(RFID)식 카드임
ㅇ 휴대전화 심(SIM) 카드와 유사하게 충전해 사용하는 방식
ㅇ 충전은 비엔티안-농카이 국경검문소, 딸랏사오 쇼핑몰, 쿠아딘 버스정류장 등에서 가능
ㅇ 출입국 통행료는 11,000라오스 키프(8:00~16:00)이며 기타 시간과 주말에는 별도 수수료가 부과됨

해당정보 다운로드
• 비즈니스 에티켓

라오스 바이어들은 남성의 경우 정장바지에 와이셔츠를 착용하고 넥타이는 매지 않으며, 여성의 경우 블라우스에 '씬'이라는 전통치마를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외국 여성의 경우 너무 밝지 않은 투피스 정도가 적당하다. 대부분의 회사는 주 5일제 근무를 하므로 토요일 미팅은 되도록 삼가야 한다.

두 손을 합장하여 ‘싸바이디’(‘평안하십니까?’라는 뜻)하며 인사하고, 본인보다 지위나 연령이 낮은 경우 두 손을 가슴 앞에 합장, 높을 경우 눈 위로 합장하여 인사한 후 상대방이 청할 시 악수를 나눈다. 악수는 남성 대 남성끼리만 가능하며 남성 대 여성, 여성 대 여성끼리는 하지 않는다.

라오스 문화에서는 손님 초대 시 거절하는 것이 결례이므로 가급적 초대에 응하는 것이 좋으며 종종 술을 권하기도 하는데 흥겨운 분위기에서 받아주면 친밀한 상호관계 유지에 도움이 된다. 음식은 남기지 않고 되도록 그릇을 비우는 것이 좋다.

라오스의 문화적 금기 사항으로 발로 사물을 가리키지 않아야 하고 정치적, 사회이념적, 종교적인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족 구성원, 나이 등은 당사자가 물어보지 않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상대방의 머리나 몸을 함부로 건드리지 않는다. 6월~9월은 스님과 라오스 사람이 마음을 청결히 하는 기간으로 예식이나 음주를 피한다.

해당정보 다운로드
• 관광, 호텔, 식당, 통역

라오스의 추천 관광명소로는 탓루앙(That Luang : 1566년 ‘세타틸랏왕’에 의해 세워진 라오스의 대표적인 상징물), 빠뚜싸이(Patuxay : ‘승리의 탑’이라는 의미를 지닌 건축물), 부다파크(Xieng Xhoun : 힌두와 불교의 다양한 조형물을 볼 수 있는 공원), 딸랏싸오(Talat Sao : 한국의 남대문 시장에 해당) 등이 있다.

호텔은 비엔티안의 Lao Plaza Hotel, Settha Palace Hotel, Don Chan Palace Hotel, Parkview Excecutive Suites, Green Park Boutique Hotel, Leuxay Hotel, Cosmo Hotel(한국인 운영), City Inn Hotel, Inter City Hotel 등이 있다.

호텔, 주요 한인 식당, 무역관에 등록된 한라 통역원의 자세한 정보는 원본 페이지 참조.

해당정보 다운로드